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분주한 시간들 속에 겨울채비 김장을 하는 계졀입니다. 김장을 해야하는데 사정상 날짜가 자꾸 뒤로 밀리는 중에, 삼성여행사의 [영동 김장담그기, 와인터널}상품을 만나 여동생과 딸과 함께 기대와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여행에 참여하였습니다. 김장, 와인 체험, 와인터널을 찾아가는 발효체험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버스는 만차로 영동으로 달려갔습니다.

처음 간 곳은 양산팔경 2경인, 금강둘레길의 강선대입니다.유유히 흐르는 금강가에 우뚝 솟은 바위위에 서있는 육각정자인 강선대는 주변 노송들과 함께 멋진 경치를 자랑하는 곳이었는데, 물과 바위와 소나무가 잘 어우러진 곳이었습니다. 금강상류에 자리잡은 100년 이상된 소나무숲에 자리한 송호관광지의 송호 금강물빛다리는 그 규모가 크고 볼만하고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경을 마치고 청국장정식의 점심과 김장체험, 와인체험, 족욕체험을 하러 숲마을농원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정성가득한 토속적인 반찬과 겉절이김치, 청국장, 흰 쌀밥의 청국장정식으로 맛있는 점심식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45년 김장전문가 할머님의 솜씨로 준비된 김장체험을 하며 발효과학의 체험을 하였습니다.  맛있게 버무려진 김치를 모두  2kg씩 주신다고 하니 정말 좋았습니다. 김장체험을 마친후 2층으로 가서 따끈한 물에 족욕을 하며 와인시음을 하였습니다. 2가지 와인은 각각 다른 맛이었은데 지금까지 맛본 와인 중 최고의 향과 맛을 체험하였습니다. 정성껏 행사를 준비해주신 숲마을농원관계자께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다음으로 간 곳은 영동와인터널입니다. 영동군은 높은 일교차와 풍부한 일조량으로 전국 제일의 포도주 산지입니다. 영동 와인터널은 규모도 크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조성이 되어있었는데요 와인의 문화부터 시음,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으며 볼거리도 많아서 와인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최고의 와인 문화공간이었습니다.

지자체 지원으로 특가로 다녀올 수 있어 더욱 좋았던 [영동김장담그기 와인터널 ] 여행코스였습니다. 친절하고 자상하게 안내해준 운전기사님과 가이드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좋은 코스와 체험으로 이색적인 여행을 할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삼성여행사의 준비에도 부족함이 없엇고,  잘 진행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기회에 또 삼성여행사의 여행상품에 참여해보리라 생각합니다. 즐거운 여행 행복한 추억으로 남을 여행이었습니다